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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집만들기

고객을 대할 때 유의사항, 고객의 시점에서 봐야 한다

by 라임라인 2024. 4.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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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을 대할 때 유의사항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아래의 자료는 프랜차이즈에서 제공 중인 매뉴얼에서 가져온 내용입니다. 주요 포인트는 고객의 시점에서 봐야 한다는 점입니다.

 

 

고객을 대할 때 유의사항

안내

카운터

상황 고객의 시점
위 아래 훑어보는 눈동자 ▷ 내가 무엇인가 잘못되었는가?
입안의 음식물
▷ 무슨 말을 하는 것인가?
고객일행의 이성을 힐끔거리며 보는 것
▷ 판매 말고 다른 목적이 있는가?
정돈되지 않은 옷차림으로 맞이한다.
고객 맞을 준비가 되어있지 않은가?
손가락 또는 손으로 따라오라는 표시
무의식적인 행동인가?

 

자리 안내

상황 고객의 시점
입안의 음식물 직원이 업무시간에 무엇을 먹는가?
턱으로 테이블 가리키는 행동
나를 무시하는가?
많은 일행을 보며, 귀찮은 듯한 표정
단체손님을 싫어하는가?
슬리퍼 끌면서 안내
이곳 직원은 이래도 되는 곳인가?

 

주문

상황 고객의 시점
늦게 준비해주는 메뉴판 고객이 들어온 것을 모르고 있나?
제품에 대한 설명 미흡 제품에 대한 교육을 받지 못했는가?
한쪽다리로 서서 받는 주문 똑바른 자세로 임하는 방법을 모르는가?
껌을 씹으며 주문 받음 업무도중에 직원이 껌을 씹어도 되는 곳인가?
고객과의 대화 없이 주문만 받음 쳐다보기만 하면 내가 알아서 정하는가?
불러도 오지 않는 직원
나를 보지 못했는가?
눈이 마주쳐도 못 본척 하는 직원 뭐하는 직원이지?

 

서빙

직원의 모습

상황 고객의 시점
동료 직원과의 잡담 왜 고객에게 집중하지 않는 것인가?
짜증내는 말투 고객 접객 법을 배우지 않았는가?
뒤늦은 음식 주문처리가 잘못되었는가?
입안의 담배냄새 접객매너를 숙지하지 않았는가?
접시 안에 손가락 들어감 기본서브매너를 숙지하지 못하였는가?
입안의 음식물 고객과 대화하면서 우물거리는 것인가?
불만고객과 계속되는 말다툼 고객과 왜 말다툼을 하는가?
던지듯이 놓고 가는 음식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하였는가?
직원들끼리 손가락질하며 수군거림 고객 험담을 늘어놓는 것인가?
고객이 허락 없이 테이블 정리 치우기 전에 고객에게 확인하지 않는가? 빨리먹고 나가라는 것인가?
아는 사람 테이블에서 잡담 고객들이 보는 앞에서 실례 아닌가? 나랑 차별하는가?
지저분한 의상 및 유니폼 위생 상태는 안봐도 뻔한거 아닌가?

 

계산

귀찮은 듯한 표정 도대체 일할 생각이 있는 것인가?
딱딱한 음성 기분 좋게 먹었는데 마무리가 왜이런가?
소액결제 짜증냄 꼭 많이 먹어야 하는가? 돈없는 사람으로 평가하여 이러나?
쿠폰& 마일리지 결제 시 짜증냄 짜증을 낼 거면 왜 이런 걸 만들었는가?
앉아서 계산하는 태도 ▷ 고객에게 감사하는 마음이 부족한 것인가?

 

 

영화-장면
영화 '극한 직업' 중

 

마무리

지극히 당연한 이야기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번 다시 가지 않는 집들이 머릿속에 있다는 것도 떠 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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