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쟁이 할머니 집을 보며 주인장이 욕을 하건 말건 맛만 좋으면 된다는 생각을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맛집에서 전화받는 방법도 그럴까요? 어느 맛집이던 전화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배달도 안되고 예약도 안 되는 집이더라도 기본적인 예절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음식점 전화받기 예절
전화받기의 기본
즉시 받기, 받는 사람이 누군지 이야기하기, 용건을 묻기, 확인하기 등 4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즉시 받기
매장 직원은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는 것이 좋습니다. 늦게 받을 때는 '늦게 받아 죄송합니다'라는 멘트를 남기는 것이 전화를 건 사람에 대한 배려입니다.
전화를 못 받았다면 바로 콜백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정말 중요한 일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받는 사람이 누군지 이야기하기
사람을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 집 주인장입니다", "**식당 카운터입니다" 등과 같은 이야기를 뜻 합니다.
용건 묻기와 확인하기
전화를 한 사람의 목적이 있을 겁니다. 만일 '보이스 피싱'이라면 분명하게 의사를 밝힙니다. 위험한 일이 생겼다는 등과 같이 용건을 밝힙니다. (무시하면 됩니다.)
용건을 묻고, 이해한 내용을 확인하면 됩니다. '예약'인지, 단순 문의인지, 배달인지 등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말씨는 부드럽게 하는 것이 좋으며 의심이 가는 부분이 있으면 딱딱하게 해도 됩니다. 하지만 예약이나 가격 문의 등이 있으면 정중하게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문, 예약 등의 건이라면 주문한 내용, 숫자 등을 한번 더 이야기해서 확인해야 합니다. 통화 내용이 자동으로 녹음이 된다면 더욱 좋습니다.
예약의 건이라면 아동 또는 노약자 등의 동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 질문에 대해 모르는 내용이면 메모 후에 다시 연락을 드리겠다고 하고 전화를 끊고 책임자에게 묻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인사
통화 마무리에는 반드시 끊는 인사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상대가 끊은 것을 확인하고 끊는 것이 좋습니다.
예시
직원 : 감사합니다. ***집 카운터 입니다. 손님 : ***집이죠? 내일 오후 6시 5명 예약 가능할까요? 직원 : 6시 정각 예약 이시죠? 잠시만요. 기다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가능할 경우) 직원 : 가능 합니다. 고객님 성함과 연락처를 남겨 주시겠습니까? 손님 : 네 ***, ***-****-**** 입니다. 직원 : 네 *자, *자, *자님의 ***-***-****번으로 예약 되셨습니다. 그날 뵙겠습니다. 변경이 있으시면 4시간 전에 한번 더 연락 부탁드리겠습니다. (불가능할 경우) 직원 : 정말 죄송합니다. 그날 예약이 모두 차있습니다. 혹시 연락처 남겨 주시면, 다른 일정이 취소 됐을 때 연락 드리겠습니다. 다시 한번 사과 말씀 드립니다. (편하실 때 방문해 주시면 음료 서비스라도 넣어 드리겠습니다.) (마무리) 다른 필요하신 일 있으시면 언제든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정리
전화 응대는 요식업에서 간판과 같은 음식점의 얼굴에 해당합니다. 지인들만을 위한 곳이 아니라면 아무렇게나 해도 올 손님은 온다는 생각은 접으시기 바랍니다. 이상의 내용은 모 프랜차이즈의 교육 자료에서 가져온 내용입니다. 세밀한 것까지 매뉴얼화되어 있는 업체와 경쟁한다는 것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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