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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집경영

초보 식당에서 인스타를 활용하는 마케팅 방법

by 라임라인 2025. 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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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이 보급된 후 많은 SNS가 나왔지만 식당에서 관심을 가질 만한 곳은 인스타, 페이스북, 밴드, 네이버 블로그, 카카오톡 정도입니다. 다른 방법도 있겠지만 고객 성향이 전혀 다를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식당에서 인스타를 활용하는 마케팅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스타 그램

인스타그램은 페이스북과 유사한 사진 공유 애플리케이션(앱)입니다. 원래는 다른 회사였는데 페이스북에서 인스타그램을 인수 후 연동시켜 비슷하게 운영 중입니다.  

 

 

 


참고. 어플리케이션과 앱
어플리케이션은 한글, 워드 등과 같이 설치를 해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스마트폰에서는 Application을 앱(App)으로 줄여서 부릅니다.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차이
페이스북은 개인의 생각을 서술하는 방식과 사진이 공존하며, 인스타그램은 사진 중심이고 글이 적습니다. 

 

인스타 이용층

인스타그램을 주요 이용층은 젊은 여성입니다. 자신을 꾸미기 좋아하고 관심받는 것에 부담이 없는 젊은 여성층이 많이 이용합니다. 그 여성을 보는 남성들과 인기가 많은 스타들을 중심으로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젊은 여성 고객의 특징

젊은 여성층은 음식의 맛도 중요하지만 분위기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사진이 잘 나오며 자랑할 수 있는 곳이라면 더 좋아합니다. 재미있는 특징은 단골을 많이 두지 않고 여성들끼리 가는 곳, 남자 친구와 가는 곳 등을 구분한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현업에서 일하는 분들의 이야기를 더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젊은 여성의 정의

'젊다'와 '여성'은 절대적인 기준이 아니라 상대적인 기준입니다. '젊다'는 젊게 행동하고 젊게 생각하려는 유행에 민감한 분들을 모두 지칭하며 '여성'이라는 표현은 '미혼 여성 성향'을 지닌 분들을 의미합니다. 더 복잡해질 수 있으니 이 정도에서 정리하겠습니다.

 

 

 

사진이 예쁘게 나온다의 의미

깔끔하고 모던한 느낌, 아기자기하고 귀여움 뿐 아니라 낡고 오래된, 옛 분위기가 느껴지는, 다른 도시를 옮겨둔 것 같은 등의 의미를 포함합니다. 사진을 찍었을 때 다른 곳과 차별되는 모습이 나오는 것을 뜻 합니다.

 

인스타 식당의 특징

젊은 여성 고객이 많으며 여성들끼리 방문하는 이성과 함께 방문하는 사진이 예쁘게 나오는 식당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
충무로 인스타 맛집 카페, 거울을 보면 젊은 여성분들이 앉아있다

 

인스타 활용방법

유명인 팔로우 하기

인스타를 활용하는 방법은 유명인, 팔로우하는 사람들이 많은, 예쁘게 또는 잘생긴 분들을 많이 팔로우하는 것이 방법입니다. 몇 명을 골라 팔로우하는 것이 아닌 할 수 있는 모든 에너지를 다 써서 팔로우할수록 좋습니다. 관심을 받을 수 있고, 유명인이 방문해서 사진을 찍어주면 빨리 전파가 됩니다. 

 

인스타 사진 올리기

예쁘게 찍은 사진을 매일 올리는 것도 좋습니다. 매일 같은 모습을 올리면 지겨우니 음식 사진이나 멋진 손님이 오면 함께 사진을 찍어 이야기를 만드는 방식입니다.

 

인스타 마케팅 장점

인스타 맛집은 골목안에 있어도 2층에 있어도, 엘리베이터가 없는 4층에 있어도 사람들이 방문합니다. 임대료 부담이 적고 자신이 생각한 독특한 공간을 꾸밀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인스타 유명 식당의 단점

인스타에서 유명해지면 고객이 일시적으로 증가합니다. 그리고 줄을 서서 대기하는 정도가 되면 성공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골이 되는 확률이 낮다는 점을 유념해야 합니다. 인스타를 이용해서 방문할 식당이 많기 때문입니다. 같은 집을 서너 번 방문하면 사진이 같게 나오기에 한두 번 방문으로 끝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부분은 인스타 맛집이 된 후 그때 고민하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현재 운영하려는 식당이 인스타에 적합한지 생각해 보시고 그에 적합한 마케팅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인스타마케팅은 이번 글과 같이 인스타 마케팅에 집중하는 경우 외에 인스타를 가볍게 활용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다음 글에서 정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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